교육 이야기

바른 생활을 습관화 하자.

소광선생 2014. 5. 11. 13:34

바른 생활을 습관화 하자.

여러분들의 생활 모두가 여러분들이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한 일과 직결되어있음을 생각할 때 여러분들의 행동 하나 하나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여러분들은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 가정에서는 부모님의 말씀을 듣고, 학교에 와서는 선생님들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훌륭한 분들은 어떠했는지 한 번 살펴봅시다. 지혜의 임금 세종대왕, 위대한 사상가 이 황 선생님, 나라를 건진 이순신 장군 등 여러분이 알고 있는 훌륭한 분들의 일생을 살펴보면 모두가 어려서부터 항상 올바른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했고 올바른 행동들이 습관화되어 바른 인격을 형성하게 했으며, 마침내 훌륭한 일을 해낼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역사적으로 존경받는 훌륭한 인물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어떤지 궁금하군요? 여러분들도 여러분이 하는 행동에 있어 이것이 옳은 일인지 또는 잘못된 일인지 판단할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않기 때문에 습관화하지 못하는데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이 어려서부터 바른 행동을 많이 실천하여 습관화하느냐, 좋지 못한 행동을 많이 하여 나쁜 행동이 습관화되느냐에 따라 훌륭한 사람으로 성공한 인물이 될 것인지, 아니면 실패한 인물로 낙오자가 될 것인지가 결정되어 진다고 봅니다.

우리 속담에 '바늘 도둑이 소 도둑이 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소도둑을 중죄로 다스려 사형을 시켰다고 하는데 이야기인즉슨 철부지 어린 시절, 아무런 생각 없이 남의 집에서 가져온 바늘 하나가 나쁜 습관의 시작이 되어, 어른이 되어서는 돌이킬 수 없는 소 도둑이 되었고, 결국 목숨까지도 잃고 말았다는 이야기인데 .........

여러분! 어린이 여러분이 아무 거리낌 없이 행하는 좋지 못한 행동이 얼마나 많은지 지금 교장 선생님이 지적해 볼까요? 함부로 휴지를 버리고 낙서를 하여 주위를 더럽히는 일, 실내에서 뛰고 달리며 큰 소리로 소란을 피우는 일, 위 어른에게 지키지 못하는 예절, 친구에게 함부로 하는 욕설, 지키지 못하는 교통법규나 공중도덕 등 수없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이 지금 여러분이 단지 어리다는 이유와 부모님, 선생님, 어른들이 너무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지금은 이해될 수 있겠지만 이는 여러분으로 하여금 나쁜 습관을 갖게 하여 결국 실패의 구렁텅이로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무서운 사실을 잊어서는 않됩니다.

여러분! 우리 모두 바른생활을 습관화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습관화 합시다. 우리는 언제든 원할 때면 아름다운 음악을 들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 아름다움에 감사하는 습관을 드립시다. 우리는 눈부시도록 아름다운 태양과 떠다니는 구름과 그늘을 만들어주는 나무 그리고 온갖 아름다운 자연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 아름다운 자연에도 감사하는 습관을 드립시다. 매 번의 식사에 감사하고, 따뜻한 잠자리에 감사하고, 가족과 함께 있음에 감사하는 습관을 드립시다.

여러분!

서양의 유명한 사상가 몽테뉴는 '습관이 하지 않은 일이나 하지 못할 일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한번 몸에 배인 습관은 쇠사슬을 끊는 것처럼 바꾸기 어렵답니다. 우리 모두 좋지 못한 행동을 삼가고 바른 행동만을 실천하고 그것이 습관화되어 장래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